회원가입

로그인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약동학에서 성별 차이

Profile
som

약동학에서 성별간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은 경험적으로도 알 수 있고, 이론적으로도 생각해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다양한 논문들이 있지만, 구글 검색을 일단 해봤습니다. Soldin 등의 논문 제목이 "Sex Differences in Pharmacokinetics and Pharmacodynamics"으로 대단히 직접적인 것 같아서 참고해보았습니다. 논문 중에 가장 쉽게 보여주는 것으로 키와 체중, 체표면적 등이 실제로 다르다 (CDC Advance Data No. 347 October 27, 2004.pdf )는 것입니다.

동물 실험에서도 당연히 성별간 차이가 있을 것이지만, 저도 평소 실험에서는 수컷 동물을 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암컷 동물을 잘 사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동물 실험에서도 암컷과 수컷을 모두 사용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성별간 차이가 알려져 있지 않은 초기 상태부터 이 차이를 가정하고서 실험하는 일이 일반적인 것인지 궁금합니다. 학문적으로는 그러면 안되는지도 모르겠지만, 암컷 실험동물은 비싸기도 하고요.... 절규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Profile
som
레벨 3
1272/1440
73%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4
  • Forxiga
    2020.06.10

    암컷쥐의 경우는 잘 모르겠지만 성인여성의 경우는 월 주기로 hormonal changes가 있으니까 만약 보려는 약물과 성호르몬이 유의한 상호작용이 있으면 변인 통제가 힘들것 같아요! 그래서 역시나 임상의 디폴트는 건강한 성인 남성인 것일까요~

  • Forxiga
    som
    som
    작성자
    2020.06.11
    @Forxiga 님에게 보내는 답글

    위에 링크로 걸었던 기사 내용 중에 "암컷 실험동물이 더 변화가 심하다는 말도 근거가 없다는 연구결과들이 잇따랐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0/2020061000501.html ) 라는 내용이 있는데, 참고문헌을 직접적으로 달아둔 글이 아니라서 정확한 근거는 찾지 못했습니다.

    위에 적은 것 처럼 키나 체중, 체표면적 등과 같이 이미 알고 있는 파라미터가 다른 것이라면,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trial이 아니더라라도 simulation을 통해서 예측 정도는 해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기본 값"이 성인 남성인 것은 왜일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자연 과학의 문제보다 사회적인 문제 였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 nzpr
    2020.06.15

    전임상에서 성별 차이가 일어날 수 있는 요소들은 키나 체중, 체표면적 외에도 대사효소의 발현 차이도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결국은 링크해주신 기사처럼 점차 양쪽 성을 모두 포함하는 연구가 디폴트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한쪽 성만 사용했다면 그에 대한 justification이 필요할 것 같고요. 여러 모로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 nzpr
    som
    som
    작성자
    2020.06.15
    @nzpr 님에게 보내는 답글

    알려져있는 내용으로 모델링을 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

    누군가 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찾아보고 발견하면 공유해보겠습니다.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